Unity/c# 공부
C# 문자열 메소드 및 서식 지정자 사용
_딩동
2025. 3. 5. 23:33
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문자열과 관련된 메소드를 확인하기 위해서 따로 정리해보았습니다.
메소드 | 설명 |
IndexOf() | 현재 문자열 내에서 찾으려고 하는 지정된 문자 또는 문자열의 위치를 찾습니다. |
LastIndexOf() | 현재 문자열 내에서 찾으려고 하는 지정된 문자 또는 문자열의 위치를 뒤에서부터 찾습니다. |
StartsWith() | 현재 문자열이 지정된 문자열로 시작하는지를 평가합니다. |
EndsWith() | 현재 문자열이 지정된 문자열로 끝나는지를 평가합니다. |
Contains() | 현재 문자열이 지정된 문자열을 포함하는지를 평가합니다. |
Replace(기존문자열, 바꿀문자열) | 현재 문자열에서 지정된 문자열이 다른 지정된 문자열로 모두 바뀐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|
ToLower() | 현재 문자열의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꾼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ToUpper() | 현재 문자열의 모든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꾼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Insert() | 현재 문자열의 지정된 위치에 지정된 문자열이 삽입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Remove(원하는 위치{0부터시작},삭제 숫자) | 현재 문자열의 지정된 위치로부터 지정된 수만큼의 문자가 삭제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Trim() | 현재 문자열 앞/뒤에 있는 공백을 삭제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TrimStart() | 현재 문자열의 앞에 있는 공백을 삭제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TrimEnd() | 현재 문자열의 뒤에 있는 공백을 삭제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Split(구분할 문자 사용, 공백 및 구분할 문자 삭제여부 결정) | 지정된 문자를 기준으로 현재 문자열을 분리한 다음, 분리한 문자열의 배열을 반환합니다. |
SubString( (원하는 시작위치, 지정된 위치) or 분리 시작지점) | 현재 문자열의 지정된 위치로부터 지정된 수만큼 문자로 이루어진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|
서식 지정자 | 대상 서식 | 설명 |
D | 10진수 | 입력된 수를 10진수로 서식화합니다 |
X | 16진수 | 입력된 수를 16진수로 서식화합니다 |
N | 콤마(,)로 묶어 표현한 수 | 입력된 수를 콤마(3자리수마다)로 자동 구분하여 출력합니다 |
F | 고정 소수점 | 입력된 수에 있는 콤마를 그대로 서식화합니다 |
E | 지수 | 입력된 수를 지수 표기로 서식화합니다. |
y | 연도 | yy & yyyyy |
M | 월 | M & MM |
d | 일 | d & dd |
h, H | 시 | h & hh (H & HH) |
m | 분 | m & mm |
s | 초 | s & ss |
tt | 오전/오후 | tt |
ddd | 요일 | ddd(월) & dddd(월요일) |
*CultureInfo 생성자 : 각국에 맞는 문화권 / ex. CultureInfo ciko = new CultureInfo("ko-KR");
*위 생성자를 사용하려면 System.Globalization 선언 필수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